▶
반남박씨의 역사 혁거세왕과 박씨

  시조 박혁거세왕 신라 박씨 10왕 박씨의 관향 박씨 본관및 중시조 새로 발굴된 나정 유적
중국으로 간 박씨들명문대가 반남 반남박씨 세계도 100 여년 지속된 반박과 밀박관계 해결
경주 오능 옛부터 불리워진 8 朴 순천박씨 8대군 사실 아니다 관향별 선조 행적
 
 



[ 시조 박혁거세왕]
박씨의 역사는 박혁거세로 부터 시작되며 모든 박씨가 그의 후손인 까닭에 지금도 본관이 서로 다른 박씨 끼리라도 혼인을 하지 않는 것이 불문의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다.
혁거세 왕은 BC(기원전) 69 년에 태어나셨고 AD (서기) 4 년에 돌아 가셨다. 신라의 시조(재위 BC 57년 - AD 4년)이다. 왕호는 거서간(居西干)이고, 기원전 69년 신라의 전신인 사로(斯盧)의 육부촌장 들이 어느날 알천(閼川)언덕에 모여 나라를 다스릴 군장(君長)을 추대할 것을 논의하고 하늘에 제례(祭禮)를 올리던 중,거촌장 소벌도리(蘇伐都利)가 우연히 양산(楊山 : 지금의 경주남산)밑의 나정(蘿井)이란 우물이 있는 곳을 바라보니 울창한 숲 사이에서 오색채운(五色采雲)의 서기(瑞氣)가 뻗치고 그 가운데 한 마리의 용마(龍馬)가 소리쳐 울며 절하는 형상을 하고 있었다.
촌장들이 그 곳에 가보니 알같기도하고 박같기도한 포(胞)가 있어 기이하게 여겨 헤쳐보니 그 속에서 사내 아이가 나왔다.소벌공이 이 아이를 받들어 동천(東泉)에 목욕시키니 몸에서 광채가 나며 새와 짐승도 춤을 추어, 여섯 마을 촌장들은 그의 출생을 신기하게 여겨 아이에게 하례를 올리고 받들어 길렀다.
7세에 大人의 꿈을 꾸었다. 꿈에 神人이 금자(金尺)를 주면서 말하기를『금자(金尺)를 정하라 』하였다. 꿈에서 깨어보니 금자가 에 있었다. 그 금자로 죽은 자는 갱생(更生)하고 병든 자는 완쾌 되어 사람들이 신덕(神德)이 있다고 하였다.13세에 육부 백성들이 임금으로 추대하니 한나라 선제오봉 원년 하사월 (宣帝五鳳元年夏四月)이다.
박과 같은 알에서 나왔다 하여 성(姓)을 박(朴)으로 하고 명왕(明王)혹은 철인(哲人).현지자(賢智者)라는 뜻으로 이름을 혁거세라 불렀다.
한편 왕비인 알영부인은 시조가 오시던 날에 나정에서 가까운 사양리(沙粱里)알천 언덕에 있는 알영정 (閼英井)에서 계용(鷄龍)암용 한 마리가 나타나더니 홀 연 바른쪽 옆구리로 한 여인(女兒)을 탄생하고 사라졌다. 이때 마침 빨래 하던 노구가 있어 곧 받아 북천에 목욕 시키니 몸에서 광채가 빛나는지라 6부 촌장이 모여와 보고 그의 탄생과 영이한 사실이 시조와 방불(彷彷)함을 더욱 신기하게 여겨 이에 이름을 알영씨(閼英氏)라 하고 노구에게 성의껏 양육 할 것을 당부하고 6부 촌장들이 자주 봉심(奉審)하였다.
시조는 나정에서 태어난 난생아(卵生兒)이고, 왕비는 알영정에서 태어난 용생아(龍生兒)로 한 날 한곳으로 같이 오시어 6부 촌장들에게 진한 양육을 받으신 지 13년 만에 6부촌 장들이 추대하여 왕과 왕비가 되었다.
박혁거세왕의 주요 행적을 년대별로 살펴보면
BC 53년 : 알영부인을 왕비로 맞이함
BC 41년 : 알영왕비와 함께 6부를 순무(巡撫)하고 농상(農桑)을 권장함
BC 39년 : 변한(卞韓)을 내항(來降)함
BC 37년 : 금성(金城)을 쌓음
BC 28년 : 낙랑의 침입을 받음

      신라 992년간 56왕중 박씨는 10 왕 232 년
                                            석씨는   8 왕 173 년
                                            김씨는 38 왕 587 년
을 통치 했는데 박씨왕의 계통표(系統表)는 아래와 같다

 대

왕(王)

부(父)

재위

기간

왕릉

1대

시조왕

박혁거세

 

BC 57∼AD 4

60년

경주시 탑동

2대

남해왕

박남해

혁거세왕

4 ∼ 24

20년

경주시 탑동

3대

유리왕

박유리

남해왕

24 ∼ 57

33년

경주시 탑동

5대

파사왕

박파사

유리왕

80 ∼ 112

32년

경주시 탑동

6대

지마왕

박지마

파사왕

112 ∼ 134

22년

경주 포석정

7대

일성왕

박일성

유리왕

134 ∼ 154

20년

경주 장전동

8대

아달라왕

박아달라

유리왕

154 ~ 184

30년

경주 배일산

53대

신덕왕

박경휘

박예겸

912 ∼ 917

5년

경주 배일산

54대

경명왕

박승영

신덕왕

917 ∼ 924

7년

경주 배일산

55대

경애왕

박위응

신덕왕

924 ∼ 927

3년

경주 배일산


 [ 알영부인 (閼英夫人 ]
▣알영부인 (閼英夫人, BC 53 ~ ? )
신라 박혁거세의 비(妃). 아리영(娥利英), 아이영(娥伊英), 아영(娥英)이라고도 한다. 알영정(閼英井)가에 용(또는 鷄龍)이 나타나 옆구리에서 여자아이를 낳고 갔다. 여자아이는 입술이 닭부리와 닮아 월성에 있는 북천(北川)에 데리고 가서 목욕을 시키니 빠졌다고 한다. 우물 이름을 따서 알영이라고 하였고, 용모와 인품이 뛰어나 박혁거세의 비가 되어 백성들에게 박혁거세와 함께 이성(二聖)이라고 불렸다.
알영설화는 알지(閼智)와 연결해 닭토템을 가진 김씨부족을 나타낸 것이라고도 하나, 알영은 용토템에 가까워 김씨세력이 아니라 혁거세와 같은 시기에 이주해 온 집단으로 보는 설도 있다. 알영이 옆구리에서 태어났다는 내용은 후대에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